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쌍용양회 2분기 실적 배당금, 분기배당주, 친환경 시멘트 관련주​

by 다크그레이캣 2021. 8. 8.
반응형

쌍용양회 2분기 실적 배당금, 분기배당주, 친환경 시멘트 관련주

 

안녕하세요.

이번에 쌍용양회에서 2021년 2분기 실적이 나왔습니다. 삼성전자와 더불어서 꾸준하게 분기별 배당을 보여주고 있는 국내 분기 배당주입니다. 전체적인 실적 상황은 썩 좋지 않은데요. 적자라기보다는 당초 예상치보다는 낮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매출에서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해서 8% 상승을 하였고 이전분기 대비해서는 23%가 올라갔습니다. 당기순이익은 33% 올라갔고 영업이익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2%가 떨어졌습니다. 

쌍용양회에서 중요한 부분으로는 사업구조 개선과 다음 하반기 실적 예상입니다. 시멘트 가격은 7년만에 5%가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에는 폭염과 강우 그리고 레미콘 파업 등으로 인해서 건설 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해서 하반기에는 건설 현장의 시멘트 수요가 대폭적으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대폭적인 출하량의 ​증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더해서 쌍용양회의 핵심 경쟁력으로 순환연료대체가 있습니다. 시멘트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유연탄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어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쌍용 C&E에서는 순환자원처리시설로 유연탄 사용량을 20% 이상이나 줄였습니다. 그리고 60만톤에 이르는 유연탄 옵션물량 확보도 해두고 있기에 가격 상승에 따른 헷지를 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시멘트사업 이외에도 환경사업 쪽으로도 그 비중을 늘려가고 사업구조를 개선 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총 이익의 50%를 환경사업 분야에서 발생시키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린에코사이클이라는 폐기물 중간 처리 업체를 인수까지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시멘트라고하는 환경오염 사업에서 폐기물 처리쪽의 환경사업으로 전환시키는 중간과정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

누가 뭐라고해도 쌍용양회 C&E의 핵심 투자점은 배당일 것입니다. 시멘트 사업이 국가 경제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고, 이 부분에서 배당이 발생한다는것은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투자를 하게 될 것입니다.

 

 

2분기의 배당 공시가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지난 1분기의 공시를 살펴보고 어느정도 전망을 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보통주 기준으로 주당 110원, 1.5% 시가배당률을 나타냈습니다. 만일 똑같은 금액이 나오게 되면 지금 주가인 8,190원 기준으로

1.34% 시가배당률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연간 배당률로 계산해 보아도 5.37%에 이르는 배당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을것 입니다. 그래서 주가도 상승하고, 배당도 받을 수 있는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폐기물 처리 사업에 대한 인수를 통해서 환경사업 전환으로의 시도 역시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계산을 해보게 되면, 1,400주 정도를 갖고 있으면 배당금으로 154,000원 정도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점으로는 쌍용양회의 배당에는 배당세가 없다는 것입니다. 준비금 감액을 통한 이익 잉여금으로 주는 배당이기에 이런 경우에는 배당소득에 해당되지 않아서 배당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