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2분기 실적 배당 주가 전망

by 다크그레이캣 2021. 7. 17.
반응형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2분기 실적 배당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이번 2분기 삼성전자 실적이 컨센서스를 뛰어 넘어서 발표되었음에도 삼전의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요인으로는 ▲​​​경기회복 속도의 감소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들 수 있겠습니다. 언택트주들과 코로나 수혜주가 또다시 상승하고 있지만 이에 반해서 금융주 등은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살펴보니>

삼성전자는 반도체에서의 좋은 실적을 보여주면서 예상외의 영업이익과 매출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고점이라고 보는 우려는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요. 2분기 실적을 아래에 적어 보았습니다. 

▲​PER : 66배​

▲​영업이익률 : 17.91%

영업이익 : 12조 5천억 원

매출 : 63조 원

당초 증권사에서 전망한 영업이익은 11조 원대로 보았으나 실제 실적은 이보다 1조 5천억 원이 더 많은 12조 5천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니까 매출은 떨어졌지만, 영업이익에서는 상승을 보여준 결과입니다. 이렇게 실적 발표 이후에 삼성전자의 주가는 되려 0.49%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언론에서도 계속해서 10만 전자를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는 삼성전자의 주가는 80,000원 상황도 꺾인 상태라서 도대체 무엇이 문제라서 이렇게 상황이 안 좋게 흘러가는지 의아해하는 투자자들이 많을 거 같기도 한데요. 만일 다음번 3분기 실적에서도 이처럼 증권사의 전망과 같이 호실적이 나타나고, 특히나 영업이익에서 14조 이상으로 컨센서스를 넘어선다면 주가는 다시 한번 반등할 수 있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그렇지만, 어쨌든지 간에 이러한 상황을 위해서는 먼저 기관과 외국인이 다시 돌아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의 삼성전자의 매수 주체는 기관과 외국인은 팔아 치우고, 개미들은 주서 담는 상황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6개월째 지속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렇기에 사실상​ 이런 상황이 바뀌어야만 지금의 삼성전자 분위기도 반전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반도체 실적 알아보니>

각 부문별로 실적이 세밀하게 나오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반도체 부문에서만 7~8조 가까이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을 것으로 전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 1분기의 3조 4천억 원의 2배를 뛰어넘는 실적이며, 2분기 총 영업이익에서도 60%를 점유하는 수준이라고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언택트로 인해서 컴퓨터의 수요가 급증하였고서버 메모리에서도 수요가 많아지면서 D램 메모리에 대한 판매와 가격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실적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2분기 반도체에서의 실적 중에서도 메모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96%에 달하고 있어서 이것에 대한 해결책이 앞으로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이 시장에서의 동일한 의견입니다. 아무래도 기업의 영업이익과 매출이 너무 메모리 부분 한쪽으만 편중되는 것이기에 그럴 것입니다. 

그리고 파운드리 사업에서는 TSMC를 쫓아가지도 못하고 오히려 그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고 있기에 시스템 반도체 사업에서도 역시나 눈에 띌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메모리로만 집중된 사업구조를 바꾸지 않게 되면 향후의 미래를 내다보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현재 TSMC를 살펴보게 되면 매출 15조 2,300억 원과 함께 영업이익에서는 40% 대인 6조 원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대만의 가뭄으로 문제로 인해서 엔비디아, 애플, 인텔, AMD 등과 같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을 상대로 엄청난 실적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파운드리 점유율이 18%에서 오히려 17%대로 하락하였습니다. 이것은 지난 2019년에 이재용 부회장이 시스템 반도체 도전을 밝혔던 때의 19% 점유율 보다도 더 떨어진 수치인데요.  

그렇다면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사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아시다시피 삼성전자는 종합 반도체 회사이면서 동시에 파운드리 사업을 추가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구조는 반도체 생산을 위탁하는 기업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굉장히 불편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왜냐하면, 반도체 생산을 위탁하기 위해서는 해당 반도체에 관해서 생산에 사용될 기술이나, 스펙 등을 전부 공유해야 하는데, 한편으로는 경쟁사이기도 한 기업들 입장에서는 기술 유출에 대한 부분을 당연히 걱정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 부분은 파운드리 기술력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에 향후에는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는 엄청난 고민이 있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글로벌에서 10 나노 이하의 반도체 칩을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삼성전자와 TSMC 딱 2군데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TSMC를 누르냐 못 누르냐에 따라서 시장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중요 기업들인 AMD나 인텔과 같이 시스템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회사들과의 협업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인텔에서는 이미 TSMC와 함께 3 나노 공정을 통한 서버용 칩 생산에 착수하였기에 삼성전자에서도 AMD와 같은 경쟁회사들과 함께 협업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이미지센서, 엑시노스 AP 시리즈 등도 생산을 하면서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기는 하지만, AP는 애플과 퀄컴에서 이미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MTK 가 저가 시장에서는 25%에 이르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서 상황이 호락호락하지만은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엑시노스 AP가 지금까지 최대의 취약점으로 언급되었던 그래픽 처리 능력에서 대폭적인 개선을 보인 모델을 시장에 출시하면서 향후에는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서 긍정적인 신호로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AMD 하고의 협업을 하면서 엑시노스 2100 이후 모델에서 라데온 그래픽 칩셋을 채택하게 됨으로써 그 성능을 향상시키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런 발표는 향후에 애플의 A 시리즈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어서 향후의 모델 라인업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배당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성전자에서는 배당률 3.76%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당 361원의 배당금을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이것이 향후에도 이 정도로 줄지는 모르지만, 지난 데이터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가늠을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주를 매수하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우의 경우에 4.13%의 배당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더 싸게 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뭐, 의결권 프리미엄이 필요 없다면 배당을 더 많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우 최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현대제철 주식 주가 전망, 연비개선, 차량경량화 관련주 알아보기

 

현대제철 주식 주가 전망, 연비개선, 차량경량화 관련주 알아보기

현대제철 주식 주가 전망, 연비개선연비 개선, 차량경량화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수소차와 전기차가 기존의 내연 기관차량을 대체하고 미래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전기를 사용해서 구

wwhandww.tistory.com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 청약, SD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 청약, SD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 청약, SD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혈당측정기와 코로나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진단 의료기기기 기업인 에스디바이오센서의 공모주 청약 일정에

wwhandww.tistory.com

 

 

APENFT 코인 후오비코리아 상장 가격 시세 출금 방법, 디지파이넥스

 

APENFT 코인 후오비코리아 상장 가격 시세 출금 방법, 디지파이넥스

APENFT 코인 후오비코리아 상장 가격 시세 출금 방법, 디지파이넥스 ​​ 목차 1. APENFT 코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2. APENFT 에어드랍이란? 3. APENFT 출금 시세 가격은?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최근에 NFT

wwhandw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