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합작, LG전자 주가 전망 및 모바일 사업부 정리 살펴보기
<목차>
1. 엘지전자 실적 살펴보기
2. MC 사업본부의 역사속으로 사라지다
3.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전장사업 진출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LG전자의 주가 상황이 가전사업부의 선전에 힘입어서 지난 1분기에 이어서 2분기에도 1조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기존의 모바일 사업부를 정리한 효과도 있는듯 한데요. 여기에 더해서 캐나다 기업인 마그나와 합작으로 설립한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역시도 공식 출범을 하면서 엘지전자의 전장사업부 볼륨을 성장시키는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구광모 회장이 이제는 경영 전면에 나서게 되면서 엘지가 여러모로 일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과거의 경영과 비교해서 신속한 결단력을 보여 주면서 적자가 지속되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을 정리하고, 향후 미래의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사업에는 신속하게 들어가는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1. 엘지전자 실적 살펴보기
엘지전자에서는 올해 1분기에 영업이익 1조 5,166억원, 매출(MC 사업본부 매출 9,987억원 제외) 17조 8,000억원을 나타내었습니다. 영업이익중에서 2,800억은 MC사업본부의 손실이었지만, 사업철수로 인해서 이번 1분기 실적에서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2분기 들어서는 영업이익과 매출이 약간 낮아지기는 했지만, 창사이후 처음으로 2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1분기에 시작된 코로나 이후로 영업이익과 매출이 꾸준히 떨어지다가 지난해 4분기부터는 다시 상승폭을 키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에서는 4~5% 내외를 기록하다가 올해 1분기에 드디어 8%를 넘었으며, 2분기에도 6.6% 정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ROE 역시도 드디어 15%를 뛰어 넘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는 해외 여러 나라에 각각 분산되어 있었던 공장들을 이전 시키고 서로 통폐합을 진행하면서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례로 브라질에 있던 스마트폰 생산 시설을 전부 TV와 모니터로 변경을 하고, 하이퐁에 있던 스마트폰 생산시설도 전부 가전생산 라인으로 변경을 하는 등 개선을 위해서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각 사업 부문별 매출액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VS 전장사업부 : 10.1%
▲ HE 사업부 : 21.3%
▲ H&A 사업부 : 35.7%,
▲ MC 사업부 : 5.3%
1분기 기준을 봤을 때, H&A 사업부에서 실적이 좋았으며, HE도 마찬가지로 영업이익과 매출에 많을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시그니처 라인의 공기청정기, 에어컨, 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TV 등에서도 좋은 실적을 보여주면서 이제는 이렇게 널리 알려진 유명한 브랜드가 증가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MC 사업본부의 역사속으로 사라지다
엘지전자가 운영하는 사업부문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MC사업본부는 그동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이번 분기 이후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MC사업본부에서 보여준 매출 결과의 비중은 5% 수준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총 매출 18조원 중에서, 8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지만 반대로 영업손실은 2,800억원을 보여주었으니, 말 다한 것이죠. 무려 영업손실률이 -18.5%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지금까지도 많이 보여주었기에 MC 사업을 접는것이 엘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말도 나왔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시는것과 같이 최종적으로 이사회에서는 이번달 7/31부를 기해서 MC 사업 본부의 영업 정지에 대해서 의결을 하였습니다. 물론 MC 본부 내부에서 일하던 개발 인력들에 대해서는 여러 다양한 계열사로 전출을 시켰다고 하는데요. 역시나 기업문화가 다른 엘지여서인지 이번 MC 사업 영업 정지가 있었지만 이것을 계기로 현재 회사를 떠난 인원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힙니다.
▲ LG윙은 엘지에서 마지막으로 출시한 스마트폰이 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언론을 통해서도 전해지고 있지만, 엘지베스트샵에서는 이렇게 사라진 엘지모바일을 대신해서 이 자리를 애플의 아이폰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것은 애플의 삼성전자에 대한 견제 전략으로 일컬어 지기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엘지와 삼성이 같은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 이었기에 기존 사용자들이 삼성 갤럭시쪽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았는데요. 애플이나 LG에서도 이런 결과를 보고 싶어하지는 않았을것 같은데요. 그렇게 많은 생각끝에 나온것이 바로 엘지 베스트샵에 애플을 들여와서 입점시키는 것으로 결론이 나온것인데요. 이것을 두고 맹비난을 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테지만 양쪽 회사에서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내린 결정이라면 어찌되었든지 간에 실적에 도움이 되는 것이기에 크게 상관이 없을것 입니다. 반대로 베스트샵에 아이폰 대신에 갤럭시를 입점 시킬 수는 없을 겁니다.
한편 엘지전자의 종속 회사로 있는 엘지이노텍의 경우에는 주요 매출이 발생하는 곳이 바로 애플인데요. 그래서 아이폰의 실적이 좋으면 엘지가 어려워진다는 논리를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모바일에서의 경쟁자가 아니기에 자사의 부품이 납품되는 완제품을 판매하는것은 지극히 당연한 전략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만일, 삼성전자에서 자체적으로 회로부품을 비롯해서 디스플레이, 카메라모듈 등을 생산하지 못해서 LG디스플레이나 LG이노텍에서 부품들을 공급 받아서 갤럭시를 생산하였다면 이 때도 상황은 유사했을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3.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전장사업 진출
엘지와 마그나가 합작을 통해서 설립한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이 드디어 공식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2020년12월에 합작법인에 대한 발표이후로 주가 상황은 계속해서 영향을 받아서 급등을 하였으며, 또다시 그 이후에 있었던 애플카 관련 기사등에 언급이 되면서 주가는 계속해서 등락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렇게 2021년 4월에 미국과 중국에 법인이 만들어 졌으며 이번달 7/1에 정식출범을 거쳐서 사업을 출발 하였습니다. 신설법인의 지분은 ▲엘지전자 51% ▲마그나가 4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지마그나이파워트레인은 마그나의 파워트레인 분야에서의 설계 역량과 엘지전자의 뛰어난 기술력인 인버터와 모터 기술이 합쳐지면서 시너지를 발생하기 위해서 설립된 기업이라고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예상은 2023년에 매출 1조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에 엘지전자에서는 차량용 램프를 제조하는 오스트리아의 ZKW 를 인수 하였습니다. 인수후에는 엘지전자의 VS사업부내에 있던 램프사업을 ZKW로 이관 시켜서 수주 잔액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2020년말 기준을 봤을 때, 수주잔액 60조원 중에서 20%에 이르는 비중이 ZKW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하니 정말 엄청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VS사업부 ▲ZKW ▲LG마그나 이렇게 구성이 되어서 전기차 시장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는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것은 완성차를 만드는것인데요. 애플카와 함께 과연 협업이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엘지전자의 주가는 코로나 이후로 있었던 MC사업 본부의 정리 및 엘지마그나이파워트레인의 설립 등과 같은 일을 겪으면서 여러번의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지금은 160,000원대에서 왔다갔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엘지전자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나아지고 있으며 특히나 말씀드렸던 MC사업 본부를 접고 VS사업부인 마그나와의 합작법인에서 나오는 매출이 이번분기부터 더해질 예정이기에 더욱 더 실적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엘엔에프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알아보기,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우리은행 배당 주가 전망, 금융주 은행 관련주, 우리금융지주 중간배당 결정 알아보기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배당 주가 전망, 화장품관련주 알아보기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미약품 부광약품 일양약품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배당 주가 전망 바이오 관련주 (0) | 2021.07.09 |
---|---|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 청약, SD바이오센서 진단키트 (0) | 2021.07.09 |
엘엔에프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알아보기,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0) | 2021.07.08 |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배당 주가 전망, 화장품관련주 알아보기 (0) | 2021.07.07 |
LCC 저비용항공사, 여행주 관련주, 제주항공 배당금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1.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