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53회 일본 진주만공습 태평양전쟁 미국 연합국 주축국 오키나와전투 미드웨이해전 박삼헌 교수 프로필 학력 나이
이번에 방송된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일본의 사회, 경제, 정치, 국방 등의 여러 분야로 영향을 끼쳤던중요 역사 가운데 하나인 태평양 전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봅니다. 6/28에 방송되었던 tvN의 <벌거벗은 세계사> 53회편에서는 <3컷으로 보는 태평양전쟁 : 진주만 공습, 미드웨이 해전, 오키나와 전투>의 주제를 가지고 시청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가운데 일본이 갖고 있던야욕과 함께 이로 인해서 발생한 태평양 전쟁에 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이야기는 건대 일어교육과의 박삼헌 교수님이 진행을 하였습니다. 지금 건대 아시아 콘텐츠 연구소에서 소장으로있으면서 한중일 3국의 공동역사 편찬위원을 맡고 있기도 한 박삼헌 교수님은 메이지 유신, 일본 전국3웅 편을 거치면서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시청자들과 만나오고 있었습니다. 박 교수님은 오늘의 주제에 대해서 <전 세계의 패권을 뒤집었던 사건이면서 현재까지도 일본의 국방, 사회, 경제, 정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 중요한 역사> 정의를 하면서 모두의 관심을 집중 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번 방송편에서는 여행 메이트로 미국인 크리스와 히스토리 에어라인에 처음 참여하는 일본인나리카와 아야가 출연을 하였습니다. 일본 아사히 신문사의 기자 출신이기도 한 나리카와 아야는 <평소에도 취재를 통해서 역사를 많이 알게 되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강의를 듣게 되면서 많이 배우고 갈것같다> 라고 하면서 세계사 여행을 떠나는 마음을 전해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국내를 대표하는 인문학 예능 프로그램인 tvN의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전 세계 곳곳에 대해서 언택트로 살펴보면서 여러 나라의 명소를 알아보고, 다양한 시각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글로벌 역사를 알아보는 프로그램 입니다. 방송은 6/28 밤 8시 40분에 tvN에서 시청 할 수 있습니다.
박삼헌 교수 프로필 학력 나이
건국대학교(총장 송희영) 사범대학 일어교육과 박삼헌 교수(아시아콘텐츠연구소장)가 SSCI 등재 저널이란공중보건저널(Iranian Journal of Public Health)의 한국 측 국제자문위원(International Advisory Board)에 위촉됨, 임기는 2016년 7월 1일부터 2년 간이다.
▶학력 : 1995.02.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졸업
2000.03. 고베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 일본사전공 석사과정 수료
2003.09. 고베대학 대학원 문화학연구과 일본사회문화사전공 수료(문학박사)
▶ 소속 : 건국대학교사범대학 일어교육과 교수
▶ 나이 : 52세
오키나와 전투
▶ 날짜 : 1945년 4월 1일 (3월 22일) ~ 1945년 6월 22일 (7월 2일)
▶ 작전명 : Operation Iceberg (빙산 작전)
▶ 장소 : 일본 제국, 오키나와현
▶ 교전국 : 미합중국 vs 일본 제국
▶ 결과 : 미군의 승
태평양 전쟁 중에서 이오지마(행정구역상 도쿄도 오가사와라 제도에 속함)와 함께 전후 일본 땅에서일어났던 전투이면서 태평양 전쟁에서 미국이 겪었던 마지막 섬 전쟁이기도 한데요. 2차 세계대전에서마지막 전투는 소련군이 겪었던 슘슈 섬 전투 입니다. 이오지마 전투를 겪었던 미국은 1945년 4월 1일오키나와에 상륙하는 것을 결정하는데요. 오키나와 점령 이후에 류큐의 독립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원래 미국에서는 중국에서 점령하고 있는 일본 점령지를 먼저 탈환하고자 하였는데요. 대륙 타통작전에서 중국군이 패하면서 해안가의 상당부분이 일본의 수중에 들어가게 되자 이렇게 오키나와 상륙으로작전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미드웨이 해전
▶ 날짜 : 1942년 6월 4일 ~ 1942년 6월 7일
▶ 작전명 : MI(MI 작전)
▶ 교전국 : 미국 vs 일본 제국
▶ 결과 : 미국 승리
▶ 영향 : 일본군의 공세 저지
미군의 본격적인 공세 시작
1942년 6월 4일부터 6월 7일까지 미드웨이 제도 주변에서 있었던 일본 해군과 미국 해군의 해상전투입니다. 여러 악조건 중에도 미군의 압도적인 승리를 보여주었으며, 이것을 기점으로 해서 그동안 정점에 있던 일본의 국력은 점차적으로 쇠퇴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중요 전력인 항공모함 1척이 손실되었지만, 일본에서는 항공모함 4척 손실을 보았습니다. 이 해전을 통해서 동부전선의 모스크바 공방전과 비슷하게 지금까지 수세에 몰렸던 연합군이 숨 돌릴 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지금까지의 전쟁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잘 알려진 해전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전투진행 기록에 대해서는 미군과 일본군 양쪽의 기록과 증언 등에서 많이 엇갈리는데요. 그 가운데서도 과거 사료의 발굴 및 해석이 덜 성숙되었을 때에 역사가와 저술가들의 극적인 상상력이 더해 지면서 잘못된 기술을 했던 경우도 많이 있었으며, 이것은 지금까지도 해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는데 있어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잘못된 부분의 많은 부분이지금은 바로 잡혀가고 있지만, 여전히 미디어에서는 극적인 재미와 감동을 위해서 과장과 왜곡이 가미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진주만 공습
▶ 날짜 : 1941년 12월 7일
▶ 교전국 : 미국 vs 일본 제국
▶ 결과 : 미국의 패배와 함께 미 해군의 전함 전력이 떨어짐
미국의 제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는 계기가 됨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게 됨
태평양 전쟁
▶ 날짜 : 1941년 12월 7일 ~ 1945년 9월 2일
▶ 장소 : 동아시아/남아시아/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일대
▶ 원인 : 중일전쟁으로 대표되는 일본 제국의 확장 정책에 대한 미국의 경제 제재와 그로 인해 발발한진주만 공습
▶ 교전국 : 연합국 vs 추축국
▶ 결과 : 미국 연합군의 승리
▶ 영향 : 일본 제국의 패망
연합군의 일본 점령
미국이 전세계에서 초강대국으로 화려하게 등극함
제2차 세계 대전이 종식됨
진주만 공습(The Attack on Pearl Harbor)은 1941년 12월 7일에(하와이 현지 시각) 일본의 해군 항공모함 6척으로 편성된 연합 함대가 미국의 자치령인 하와이 제도의 오아후섬 북쪽 200마일 해상까지접근하여 400여 대의 일본 전투기로 미군의 태평양 함대 기지가 있는 진주만 기습공격을 했던 사건입니다.
이것은 일본의 군사적 행동에 대한 제재의 일환으로 미국에서 시행했던 석유 금수 조치와 함께 철강 수출 제한 조치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태평양 전쟁의 시발점이면서 제2차 세계대전을 진정한 의미의 세계대전으로 확대시키게 되었던 계기도 됩니다. 진주만의 공습을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역사상 최장거리에 이르는 기습작전이기도 하며, 전술적인 면에서는 완벽하게 일본의 승리이기는 하였지만, 전략적인 면에서는 일본과 함께 동맹국 나치 독일 등의 추축국 전체를 패망으로 끌고갔던 결정적인 실책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