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k car 청약 경쟁률 수요예측 결과 정리
안녕하세요.
케이카 수요예측 결과에 대해서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케이카 같은 경우에는 수요예측을 보았을 때 신호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은데요.
확정 공모가를 살펴보게 되면, 희망공모가 밴드의 최하단 보다 27% 디스카운트가 된 가격으로 25,000원에 결정이 되었습니다.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경쟁률에서도 2021년 진행되었던 공모주들 가운데서도 제일 낮은 수준으로 대략 40대 1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들이 제시했던 의무보유 확약기간 역시도 거의 0%에 수렴을 하는데요. 이런 흥행 참패로 인해서 공모가 역시도 희망밴드가의 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25,000원으로 확정이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더 살펴볼 내용은 케이카에서 공모를 통해서 이번에 전체 1346만 4231주를 판매할 계획이었는데요. 이 가운데서 약 91%에 해당되는 물량이 구주매출이며, 신주모집 물량은 겨우 약 8.9%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요. 구주 매출에서는
기존 주주들의 지분 일부를 매도하는 것이며, 케이카의 최대 주주로 있는 사모펀드 기업인 <한앤컴퍼니>에게 돌아가게 되는데요. 더군다나 그 비중이 91%에 이를 정도이기에 이번 공모주의 목적은 최대주주의 자금회수라고 해도 될 것 같은데요.
뭐, 상장 초반에 공모주 수량을 빼게 되면 시장에서 유통 가능 물량이 낮다는것은 장점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청약 첫날의 경쟁률에서는 3.16대 1의 매우 낮은 상태로서 마감이 되었는데요. 지난번에 상장 이후에 큰 폭으로 하락을 보였던 롯데렌탈 역시도 첫날에는 10.42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는데, 케이카는 이것보다도 많이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둘째날 경쟁률이 어느 정도까지 보일지 알 수 없지만, 상황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당초 예상과는 다르게 상장 후에 낮은 유통 물량으로 주가 상승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보다 더 신중하게 접근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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