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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위드코로나 관련주 주가 항공주 전망 알아보기

다크그레이캣 2021. 10. 7.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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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위드코로나 관련주 주가 항공주 전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지난 10월 1일 미국 머크사에서 코로나19 경구형 먹는 치료제의 임상 효과를 발표하면서 전반적인 증시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항공주와 여행주들에 대한 시장의 기대 심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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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적으로도 주변에서는 백신 접종과 먹는 약이 출시가 조만간 된다면, 신혼여행은 해외로 가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도 많이 있는데요. 그러나 코로나 자체보다는 해외 여행 중에 코로나에 걸렸을 때 그 치료비가 더 걱정이 돼서 아직까지는 계획에 그치고 있는것 같습니다. 백신 접종에 이어서 경구형 치료제까지 임상 시험이 진행되면서 이른바 위드 코로나의 시대가 점점 더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행과 항공 산업에서도 위드 코로나로 인해서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에서는 최근 아시아나 항공과의 합병을 승인 받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합병 발표 당시에는 상당히 큰 이슈였지만, 지금은 소식이 잠잠해서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지금의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 알아보기
국내를 대표하는 두 항공사가 하나가 되기로 발표를 한 지도 벌써 1년 가까이 되고 있는데요. 통합은 2023년까지 완료하는 일정으로 출발을 하였지만, 현재 상황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글로벌 14개 나라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에 대해서 심사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그 가운데서 9개 나라는 아직도 심사를 승인 중에 있습니다. 베트남, 일본, 중국, 싱가포르, 호주, 영국, EU, 미국, 한국에서 심사가 진행중인데요. 경제 선진국들의 승인 절차가 뒤로 밀리고 있는 분위기로 보입니다. 2021년 안에 심사완료가 된다면, 2022년 안으로 유상증자 진행을 하고, 2023년 후반기에는 인수 통합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분위기로 보았을 때, 2024년 전반기 정도가 되어야 겨우 마무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승인 절차가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는 이유는 노선의 독과점 문제 때문입니다.

특히나 국내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합쳐지게 되면 5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지는 노선들이 절반을 넘게 될 것이라는 염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계열사인 LCC까지 더해진다면, 그 수치는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염려 때문에 대한항공의 주가는 어제 하루에만 4.78%의 하락세를 보였고, 아시아나 항공 역시도 주가가 6.85%의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전반적인 코스피가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딱히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2. 대한항공의 자산 매각 이슈 알아보기
대한항공에서는 아시아나 항공의 부채까지도 인수를 하게끔 되어 있는데요. 아시아나의 단기 부채가 5조 1900억 원에 이를 만큼 인수 후에 정상적인 회사 운영을 하기 위해서 인수 대금 1조 8천억 원 외에도 추가적인 엄청난 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기업 합병 심사가 늦어지는 만큼 아시아나의 부채 비율은 그것에 비례해서 점점 많아질 것입니다. 지금의 부채 비율이 200%를 넘었기 때문에 늦어지는 만큼 대한항공에 더해지는 재무적 충격이 염려될 수밖에 없습니다. 2021년 대한항공의 실적 상황은 매우 좋았는데요. 아마도 내년에도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확보된 실탄이 없다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대한항공의 재정 건전성에도 악영향을 끼칠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부동산의 매각 그리고 유상증자를 통해서 현금 3조 5천억 원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나 이것만 가지고는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합병 이후에 유상증자를 거쳐서 자금을 더 끌어모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대한항공에서는 추가적으로 자산 매각을 시도하고 있으나, 이런 부분에서 진행이 잘 안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공에서는 인천 왕산레저개발 와이키키 리조트 호텔, 그랜드 하얏트 인천, 서귀포 칼 호텔, 제주 칼호텔 등 여러 지역에 있는 호텔들을 매각하기 위해 검토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도에 있는 여러 호텔들은 참여연대나 정의당 등이 나서면서 매각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대 이유는 매각 이후에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성이 흔들릴 염려가 있다는 이유를 들어서라고 하는데요.



3. 대한항공의 실적 알아보기
대한항공의 올해 3분기 예상 매출은 2조 970억 원, 영업이익에서는 1923억 원을 나타낼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당기 순이익이 318억 원으로 적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되어 있는데, 정확하게 이유는 나와 있지 않아서 알 수가 없습니다.

3분기 실적
순이익 : (318억원)
영업이익 : 1,923억원
매출 : 2조 970억원


3분기 실적에서도 매출 2조 970억 원, 영업이익 1923억 원, 순이익 318억 원으로 올해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매출 8조 원, 영업이익 6800억 원, 영업이익률 8.39%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이 되는데요. 여기서 더 주목해야 될 부분은 단기 순이익에서도 2018년 이후 처음으로 흑자전환이 될 것이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부채 비율에서도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어서 2018년 717%의 보였지만, 2021년 2분기에는 306%까지로 떨어졌습니다. 아무래도 재무 건전성 면에서 차차 나아지고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그러나 올해의 흑자 전환이 어느 정도나 지속될지는 좀 더 생각을 해봐야 하겠습니다. 특히 3분기 실적에서 단기 순이익이 적자가 발생하고 4분기까지 이어지게 된다면 문제는 심각하게 전환 될 것입니다.


4. 대한항공 주가 알아보기
주가는 작년 3월에 최저가인 8290원까지 하락하였으며, 지금은 회복되어 3만 1700원까지 올라섰습니다. 6만 원까지 상승했었던 과거의 이력 까지는 아니지만 상당 부분 회복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는 오름세와 내림세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이후에 그 재무적 충격을 어떤 방식으로 버틸지, 유상 증자는 어떻게 될지, 각종 재산 매각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의해서 주가에 방향도 결정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5. 아시아나 항공 실적 알아보기
아시아나 실적을 살펴보면 처참할 정도입니다. 3분기에는 1조 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영업이익에서는 70억 원을 기록하고, 당기 순이익에서는 1110억 원에 이르는 적자를 나타냈습니다. 3분기 실적 역시도 매출 1조 원, 영업이익 70억 원, 순이익 1100억 원을 보였습니다.


3분기 실적
순이익 : (1,100억)
영업이익 : 70억원
▲매출 : 1조원


 

물론 올해 1분기에 3469억 원의 적자가 있었기 때문에 당장 이것을 비교할 정도는 아니겠지만, 대한항공이 흑자 전환을 한 것과 비교하면은 상당히 비교가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부채 비율은 2016%를 기록하였는데요. 이것은 지난 2018년의 650%와 비교하면 거의 3배 가까이 상승한 결과입니다. 유보율 역시도 2020년에는 29%까지 낮아져 있는 상황이고요. 다른 지표는 말씀 안 드려도 될 것 같습니다.


6. 아시아나 항공 주가 알아보기
아시아나나 항공은 지난 5월 27일에 거래 정지가 되었었네요. 그 이유는 박삼구 전 회장의 횡령과 배임 혐의 때문이었고요. 그 당시 개미 투자자들의 원성이 엄청 났었는데요.

아시아나항공 주식 전망 주가 상장폐지 거래정지 가능성 및 항공사 항공주 관련주 살펴보기(국내주식)

 

아시아나항공 ​주식 전망 주가 ​상장폐지 거래정지 가능성 및 항공사 항공주 관련주 살펴보기

아시아나항공 주식 전망 주가 상장폐지 거래정지 가능성 및 항공사 항공주 관련주 살펴보기(국내주식) * 이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자신이 결정하고 책임도 자신에게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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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방 풀릴 줄 알았던 거래 정지는 상장 폐지 심사까지 거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 상장 폐지가 되지는 않았고, 거래는 7월 16일부터 다시 재개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거래 정지 51일 만에 해제가 된 것인데요. 거래 정지 당일에 치솟았던 주가는 거래 재개일에는 유지를 못하고 하락을 하였습니다. 지금의 주가는 2만 5050원 수준이며, 거래 정지 이후 상당히 상승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낮은 가격 상태이고요 이것은 실적이 나쁘고, 재무 상태도 안 좋기 때문이지만, 그래도 대한항공과 합병을 하여 통합항공사로 재탄생을 하게 된다면, 주가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7. 마무리
대한항공은 국내를 대표하는 국적항공사입니다. 지금까지 여러가지 사건사고가 많이 있었고, 지금도 뭐 그렇게 상황이 좋아은것은 아니지만, 위드코로나 시대가 다가오면 급등할 것이라는 점은 많이들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보급률과 치료제가 하나씩 시장에 출시가 된다면, 코로나를 정복 하는 날도 멀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치료제라는 강력한 무기가 완성되면 다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것으로 기대를 가져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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