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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공항마다 다른 착륙유도장치 로컬라이저 왜 규정에 맞는지 점검이 필요할까?

by 다크그레이캣 2025.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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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마다 다른 착륙유도장치 로컬라이저 왜 규정에 맞는지 점검이 필요할까?

 

국내 각 공항마다 착륙유도장치 설치 방식이 제각각입니다. 이에 따른 안전 문제와 규정에 대한 점검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내의 다양한 공항을 여행할 때, 우리가 흔히 지나치는 시설 중 하나가 바로 착륙유도장치, 즉 로컬라이저입니다. 이 장치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각 공항마다 이 로컬라이저 설치 방식이 다르고, 그에 따른 안전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무안국제공항의 사고를 계기로 로컬라이저 시설에 대한 점검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왜 이런 논란이 일고 있는지, 그리고 각 공항의 착륙유도장치가 어떤 방식으로 설치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무안국제공항 사고와 로컬라이저 문제


2025년 1월,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사고는 항공기 착륙에 있어 로컬라이저의 설치 방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주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활주로 종단에는 높이 2미터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된 둔덕이 있었고, 이 둔덕 위에 로컬라이저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문제는 비행기가 이 구조물과 충돌하면서 피해가 커졌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사고 당시 비행기의 속도를 제어할 수 없었고, 충돌로 인해 피해가 크게 확산되었습니다.

무안공항 외에도 여수공항, 광주공항, 포항경주공항 등 일부 공항에서는 유사한 형태로 콘크리트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여수공항의 로컬라이저는 6미터 높이로 설치되어 있으며, 포항경주공항에서도 2미터 높이의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은 비상 상황에서 비행기의 충격을 흡수하기보다는, 오히려 사고를 더욱 악화시킬 위험이 큽니다.

 

 

다른 공항들의 로컬라이저 설치 방식


그렇다면 다른 공항들은 어떤 방식으로 로컬라이저를 설치했을까요? 김해국제공항은 높이 2미터의 금속 구조물로 로컬라이저를 설치하여 비상 상황 시 부러져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주국제공항은 철제 구조물 위에 로컬라이저를 설치해 비행기가 불시착할 경우 밀고 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설계는 비상 상황에서 안전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천국제공항과 대구국제공항 등 대부분의 공항은 지면 위에 노출된 별도의 구조물 없이 평탄면 위에 로컬라이저를 설치하여, 비행기가 착륙할 때 장애물이 없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비상 착륙 시, 비행기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으며, 사고를 최소화하는 데 유리하다고 평가됩니다.

 

 

규정과 안전 점검의 중요성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는 규정에 따라 종단안전구역 밖에 설치되어 있었다고 국토교통부는 밝혔습니다. 종단안전구역은 비행기가 착륙 후 활주로를 지나쳐버린 경우를 대비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구역입니다.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는 종단안전구역 199미터 밖에 설치되어 있어, 규정상 문제가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안전 전문가들은 현재의 규정이 과거에 비해 강화된 만큼, 공항의 로컬라이저 설치가 더 안전하고 부서지기 쉬운 재질로 변경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검은 특히, 비상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결론: 공항 안전을 위한 점검


국내 공항들의 로컬라이저 설치 방식은 각기 다르며, 그에 따른 안전 우려가 큽니다. 안전을 고려한 설계가 더욱 필요하고, 규정에 맞는 점검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때입니다. 비상 상황에서 비행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은 물론, 기존 시설에 대한 점검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제 각 공항의 로컬라이저 설치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시 개선 작업을 통해 안전한 항공 여행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비행기 탑승객들은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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