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금관련주 국내 고배당주 고려아연 배당 주가 전망 알아보기

by 다크그레이캣 2021. 7. 5.
반응형

금관련주 국내 고배당주 고려아연 배당 주가 전망 알아보기





목차
​1. 고려아연 알아보기
2. 고려아연 실적 살펴보기
3. 고려아연 주가 살펴보기
​4. 향후 전망은?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고려아연에 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해서 다루어보겠습니다. 최근들어서 금 관련주와 구리 관련주를 언급하는 내용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는 종목이기도 한데요. 또한 고배당주이기도 하구요. 바야흐로 배당의 계절이 지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미 상반기 또는 2분기의 배당락이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잠시 낮아지기는 하겠지만, 다음 3분기가 찾아오면 다시금 배당주에 대한 검색이 많아질것 입니다.


1. 고려아연 알아보기
고려아연의 경우에는 비철금속 제련기업으로서 연과 아연의 생산 및 판매에 대해서 주력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은, 금, 연, 아연의 생산을 주로 하고 있으며, 구리 가공품에 관해서도 일부 매출 부분에서 비중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많지 않은 수준입니다.


고려아연에서 생산하는 아연제품



매출을 발생하고 있는 순서대로 그 비중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같습니다. 예상밖으로 금의 비중이 낮으며, 의외로 은의 매출이 높은 부분이 눈에 띕니다.

▲ ​아연 : 30%
▲ 은 : 31%
​▲ 연 : 15%​
▲ 금 : 13%


아연을 제조하면서 발생하는 부속물이 바로 <은>인데요 이렇게 은을 제조하는 회사중에서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고려아연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금>관련주가 아니라 <은> 관련주로 분류가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보통 아연의 경우에는 철강재의 표면에 코팅을 해서 보호제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철구조물, 철선, 강판, 강관등과 같은 철 제품 표면의 도금용으로 주로 이용이 되는데요. 그래서 징크라고 언급되는것이 바로 아연이고요. 이것을 활용해서 철의 부식을 막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구리의 수요가 상승



작년 하반기부터 연과 아연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올라갔으나 은과 금의 가격이 제자리에 상승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 산업 영역 내의 여타 종목들과 비교해서 주가 상승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4월경부터 금속 원자재의 가격이 올라가고 금 가격이 역시도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면서 고려아연의 주가 상황도 영향을 받아서 상승폭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2. 고려아연 실적 살펴보기
고려아연의 실적을 살펴보게 되면,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 2480억 원, 매출 2조249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전년도 같은 분기와 비교해서 영업이익은 51%,매출은 39%가 증가한 결과인데요. 눈에 띄는 부분으로는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뜻하지 않게 2분기에 있었던 제련수수료(TC)의 감소에 의한 수익성 악화가 발생하였지만, 환율상승 덕분에 이것을 효과적으로 잘 방어한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PER : 12배
▲ROE : 9.4%
▲영업이익률 :10.49%
▲영업이익 : 2480억원
▲매출 : 2조 2490억원




PER은 12배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기자본수익률 ROE에서도9.22%를 넘어섰고,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10%대 후반대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면서 호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 고려아연이 유명한 이유는 은이나 금관련주라서 이기보다는 고배당주여서 인데요.
2020년에는 3.74%의 배당률로 인해서 주당 15,000원을 배당하기도 하였는데요. 아무래도 이익금의 46%에 해당하는 비중을 이렇게 배당으로 지급을 하였으니 유명해지는것도 무리는 아닐것 같습니다. 올해도 유사한 수준의 사이즈로 배당이 지급되지 않을까 예상을 합니다.





​한편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고려아연에서 새롭게 시작하고 있는 폐배터리 재활용과 동박등과 같은 2차 전지 관련 부분의 비즈니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나갈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시듯이 전기차와 연관된 2차 배터리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지금까지의 아연 영역의 사업뿐만 아니라 신사업에서도 역시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이 되어서 기업의 밸류에이션이 상승하고 있다는 언급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3. 고려아연 주가 살펴보기
고려아연의 주가를 살펴보게되면,작년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여파 때, 276,500원으로 바닥을 찍고나서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491,000원을 4월초에 기록하고 지금은 다소 조정을 거쳐서 430,000원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PBR 밴드차트에서 1.1배 밑에까지 떨어져 있는데요. 2020년 3월에는 0.9배까지 하락을 했었는데, 그 당시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상승하고 있던 상황이었으니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지금 시점의 1.1배는 주가의 저평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어쨋든 제조업이기에 제련소와 같은 공장이라는 실물 자산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그것에 비해서 주가 상태가 너무 낮게 평가 되고 있는것은 아닐지
고민을 하게 만듭니다.


주가 차트를 월봉으로 범위를 더 넓혀서 살펴보게되면 흥미로운 점을 알 수 있는데요. 바로, 68,000원대에 해당되는 매물이 전체의 58% 비중을 보인다는것 인데요. 만약, 이 당시에 주식을 매수해서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현재 15,000원의 배당을 받게 된다면 무려 22%에 이르는 배당률인 셈인데요. 엄청난 수익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그때 매수를 했다면, 아마도 앞으로도 고려아연의 주식을 매도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것 같습니다. 뭐, 진짜 연금이란 정말로 이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4. 향후 전망은?
앞으로 경제가 다시 상승하게 되면 금속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귀금속의 경우에 여러 공산품의 필수 소재로 사용되기 때문인데요. 구리 같은 경우에도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부품을 제조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에 구리의 수요가 증가한다면 전자제품의 수요가 역시도 상승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제품들의 소비가 늘어나면 경제가 다시 회복하게 된다는 논리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고려아연에서 생산한 금



PBR이 1.1배 수준으로 낮아진 현재 주가의 반등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또한 PER 기준으로 봤을 때, 실적에 비해서 주가가 그리 높지 않은 지금이 투자하기에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한가지 걸리는 점으로는 주당 가격이 상당히 높아서 진입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렇기에 배당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격이 낮다고 판단될때부터 약간씩이라도 매수해 놓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