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쪽상담소 법영상분석전문가 황민구 이태원 세월호 사고 분석 트라우마 혈압 늘 높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건
금쪽상담소
법영상분석전문가 황민구
이태원 세월호 사고 분석
트라우마 혈압 늘 높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건
법영상분석 전문가 황민구
사고 영상 트라우마 고백 안타까움 유발
1월 2일 방송 되었던 금쪽상담소에는 프로파일러 배상훈과 법영상분석 전문가 황민구가 상담소 찾아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 정현돈
직업적으로 사건 사고를 접하면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두 사람에게 조심스럽게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건이 무엇인지?
- 황민구
수백 명이 사망하는 영상을 분석해야 할 때가 있다.
(10년 전 세월호 사건을 언급하며) 밝게 놀던 아이들이 갑자기 시신으로 나오는 장면을 분석해야 해서 봐야 한다. 1년 전 이태원 참사 역시 모자이크가 없는 원본 영상을 보며 작업했다.
이러다 보니 운전하다가 학교에서 아이들을 보면 빨리 지나가려고 한다. 그 아이들이 떠올라서. 살았으면 저랬을 텐데...
- 오은영 박사
(황민구에게) 일상에서 사고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신경을 곤두세우고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 혈압도 높으실 것 같다.
- 황민구
혈압은 늘 높다.
- 오은영 박사
아드레날린이 확 올라가 있는 상태다. 퇴근 이후의 삶도 신경 쓰고 있어야 한다. 그런 게 걱정이 된다.
- 황민구
안 그래도 요즘 퇴근하면 너무 피곤하다. 계속 사고 영상을 봐서 그런 건지 집에 가면 되게 무기력하고 처진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잔다.
- 오은영
잠을 자게 되면 과도하게 각성된 뇌 활동을 진정시키니까 유일한 방법인 것 같다.
- 황민구
최근 제주도에 집을 사서 힘들 때마다 도망간다.
정원과 집 뿐이라 볼 것도 없고, 약간의 노동을 하면 아무것도 생각이 안 나더라.
- 오은영
트라우마를 잘 다루지 못하면 과민해 지거나 우울증이 오기도 한다. 오늘을 기회로 트라우마를 더 잘 다루는 방법을 의논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 황민구 프로필
그것을 알고 싶다에 자주 나오는 법영상 전문 분석가로 화면 속 진실을 포착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법영상 분석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 설명했으며, 1000여건의 사건을 분석했고 주로 법원이나 경찰 등에서 분석을 의뢰 한다고 하는데요. 걸음걸이과 키 등 공간을 재구성하여 사건을 분석한다고 합니다.
기억에 남는 사건으로 2014년에 일어난 서울 강서구 재력가 살인 사건과 기억에 남는 미제 사건으로 2003년에 일어난 영주 택시기사 살인 사건으로 꼽아 이 사건에 대해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이 외에 귀신, 외계인, UFO의 진위를 알려달라는 황당한 의뢰와 수억 원대 도박 현장의 카드 빼기 의뢰 및 분석해 잡는 등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의뢰 사례도 있습니다.
자신을 악용하려는 인물들도 꽤 있다면서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을 해달라면서 백지수표를 두고 가는 분도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요구를 들었을 때 많은 회의감이 든다고 하는데요. 배운 지식으로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고자 하는데, 진실을 왜곡하면 자신이 사기꾼 아니겠냐면서 이런 것들은 당연히 거절한다고 하였습니다. .
간혹 답답한 때로 형편이 어려우신 분들을 만났을 때를 꼽았는데요. 황민구는 2심까지 간 상황에서 유일하게 할 수 있는 게 영상 분석인 경우. 그런 분들은 무료로 해드리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죽음에 대해 남다른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했으며, 황민구의 영웅은 자신의 아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댓글